본문 바로가기
일상/그냥 끄적끄적

집중력 향상법

by 진02 2020. 5. 5.

집중력 향상법

 

  집중력은 사람마다 천차만별이고 집중력도 사람마다 다르다. 집중력이 높은 사람은 옆에서 말하는 소리도 들리지 않는다는 것은 뻥이 아니다! 집중이 잘되는 것과 암기가 잘 되는 것은 다르다는 점은 분명 인지하는 것도 중요하다. 암기 방법은 다음에 설명을 해보는 것으로~~

 집중력을 향상 시키고 싶은 사람은 타임워치 같은 것을 이용해서 앉아 있는 시간을 연습장에 기록해 보는 훈련을 하는 것도 아주 좋다. 앉아 있는 시간이 길수록 집중력이 높아질 확률과 자신의 집중력이 좋은 시간을 찾는 좋은 방법이기 때문이다.


  집중은 일단 집중이 되지 않는 이유를 먼저 따져봐야 한다. TV나 라디오, 소음 등 주변이 너무 소란스럽다면 주변의 소음을 제거하는 것이 중요하다. 전자제품의 스위치를 끄거나 다른 조용한 곳으로 옮긴다. 만약 장소를 변경하기 어렵다면 이어플러그를 사용하는 것을 강력 추천한다! 이어플러그는 문구점이나 편의점에서도 저렴한 가격에 쉽게 구할 수 있다. 백색소음을 이용한 방법도 좋은 방법이나 간혹 안 맞는 사람도 있다. 

 

이미지 출처 : https://www.google.com/search?q=%EC%9D%B4%EC%96%B4%ED%94%8C%EB%9F%AC%EA%B7%B8&newwindow=1&source=lnms&tbm=isch&sa=X&ved=2ahUKEwj9pvvbxZzpAhXaZt4KHfHoA-0Q_AUoAXoECAwQAw&biw=1220&bih=920#imgrc=tHREkrAhv3v-vM

 

 

 보통사람들은 대체로 개방된 공간보다는 폐쇄된 공간이나 장소에서 집중이 더 잘 된다. 또한 주변은 어둡고 공부를 하는 책상에만 밝은 빛이 비치는 것이 집중력을 높인다. 

 개인마다 집중이 잘되는 시간대가 있는데, 이 시간을 학습에 최대한 잘 활용한다. 사람은 아침형 인간만 있는 것이 아니라 저녁형, 새벽형 등 사람마다 집중이 잘 되는 시간이 다르다! 아침형 인간에 맞춰진 시간에 공부를 강요하는 것은 새벽형 인간에게는 너무도 비효율적인 공부방법이다. 자신의 집중력이 가장 좋은 시간을 파악하는 것이 아주 중요하다.

 하지만 보통의 학업 스케줄은 아침형 인간에 맞춰져 있기에 공부하는 과목을 다르게 하는 게 키포인트다. 만약 새벽형 인간이라면 암기나 어려운 과목은 새벽에 하고 아침에는 단순한 암기나 잘하는 과목으로 두뇌를 깨우는 게 중요한 것이다. 

 

만약 공부를 하루에 10시간을 하다가 집중이 안 돼서 잡념이 생긴다. 집중 지속시간은 사람마다 다르지만 이 시간이 길다는 것이 어찌 보면 집중력의 차이다. 집중이 잘 되지 않을 때는 시원한 바깥바람을 쐬는 것이 필요하다. 더불어 간단한 맨손체조를 하거나 세면으로 기분전환을 하는 것도 좋다.

 


 공부방법론에서는 그냥 아무런 목표도 없이 공부를 하는 것보다는 학습목표를 명확히 세우는 것이 집중력 향상에 훨씬 도움이 된다. '이 단원까지만 공부하고 쉬어야겠다'는 식으로 자기 보상을 주는 것도 한 방법이다. 

 

책상은 공부하는 것 외에 다른 것은 다 치운다. 다른 과목을 비롯해 볼펜이나 형광펜 같은 것도 최소화한다. 지금 하고 있는 공부 외에 다른 물건은 최대한 배제한 체 공부를 하는 것이 집중에 더 큰 도움이 된다. 공부에 방해되는 물건(스마트폰, 만화책 등을 절대 책상에 두지 않고 학습 준비물은 공부를 시작하기 전에 완전히 챙겨 한 번 앉은 책상에서 자주 들락날락하지 않는다.) 

'일상 > 그냥 끄적끄적' 카테고리의 다른 글

노트 작성 요령  (0) 2020.06.18
노트 정리  (0) 2020.05.18
읽는 속도 향상시키는 방법  (0) 2020.03.25
공부 잘하는 법  (0) 2020.02.11
많이 보고 싶었던 사람인데...  (0) 2017.12.23